2018년 회고

(Header illustration credit by YoungJin Lee)


2017년이라고 타이핑 하는것도 적응 못했는데 이제 2018년이 끝난다니.
올해의 10가지 꼭지만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한다. 가볍게 몸무게 재는 것처럼, 마일스톤식의 기록!
(몸무게 재는 것은 가벼운게 아닌가)

1. 2018년 가장 잘 한 것: 복싱

복싱을 시작했다. 2월 말부터 했으니 이제 10개월째다.
정말 재미있어서 억울하기까지 하다. 고등학교때부터 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생각이 스쳐지나갈 정도.
처음에는 쨉 쨉 원투 칠 때 몸이 팔랑팔랑 흔들렸는데 이제는 꽤 코어를 잡고 퍽/퍽/ 친다. 저번에는 관장님이랑 같이 연속동작 시범 보였는데 고딩즈가 “와아악!! 졸라 빠르다! 개 잘한다!!” 해서 흥분해서 무리하다가 다음날 근육통으로 고생했다.
꾸준히 해서 단증을 따고 싶다. 아직 스파링은 시도조차 못 했지만… 과연 누군가를 힘껏 때릴 수 있을까?

2. 가장 큰 변화: 이직

Illustration credit by YoungJin Lee

스마트스터디에서 ZEPL로 이직했다. 정말 큰 변화다. 사원 수는 전 회사의 1/10도 안 되는 작은 회사지만 여기는 기술 회사라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만드는 서비스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데이터 분석 되는 구글 독스’다. 이것의 프런트엔드를 만들려면 상태관리를 오지게 해야한다. 처음에는 코드 보고 토했는데 이제 조금 적응해서 밥값하려는 중이다.
특이한 점은, 회사에서 내가 프런트엔드 엔지니어 외에 커뮤니티 매니징을 겸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만든 커뮤니티가 Little Big Data랍니다. 커뮤니티 매니징이 내 몸값을 올려줄 줄은 상상도 못했었다. 회사가 싫어하는 내 투잡인줄만 알았는데… 정말 신기하다.

3. 간절히 공부한 것: 영어

ZEPL의 공용어는 영어다. 직원의 반이 외국인이다, 7개국 정도려나. 면접 볼때 가장 떨렸다. 나는 23살때 처음으로 여권을 발급받은 토종 한국인이다. 영어를 좋아하긴 하지만 회화는 다른 일이니까. 그래도 어찌저찌 입사하고 매일 영어 읽고 쓰고 하니까 조금씩 늘더라. 처음엔 전화영어 3개월을 하다가 회사에서 대화하는 것과 크게 차이 없어서 끊었다. 아직 초딩 영어지만 외국 나가서 친구 사귈 수 있으면 장족의 발전을 한거지 뭐. 넷플릭스 영자막으로 보는건 기효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같이 영화 볼 때 한글 자막 틀면 싫어한다. 이제는 한술 더 떠서 영어자막도 없애자고 한다. 너무한다.
스피킹과 발음에 도움이 많이 된 건 팟캐스트 ‘대박 영어회화표현 405’이다. 걸어다닐 때 들으며 섀도잉(그림자처럼 따라하기)하면 시간도 잘 가고 재밌다. 팝송 녹음하는것도 발음교정에 도움된다. 당장 가수 발음이랑 다르니 몇번이고 다시 녹음하게 된다.

4. 새로 생긴 취미: 음료 탐구

자동 대체 텍스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쿠버다이빙을 배울 때 인상깊었던 말이 있다.
> 바다를 탐험할 수 있다는 건, 지구의 반 이상을 더 여행할 수 있는 것이다. 세계가 넓어지는 것이다.
음료의 맛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이 이와 비슷하다. 작년의 나는 차를 아예 몰라, 종류가 다른 티 5잔을 줘도 “이건 좀 더 쓰네.. 이건 향기가 좋네..” 정도로만 구분했다.
요즘은 매일 차를 마시고, 음료 일기를 쓴다(https://www.instagram.com/keep.this.drinking.feeling/). 조금씩 구분되는 맛이 신기하고 즐겁다. 웹툰 ‘차차차’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차를 마시는 시간은 커피를 마시는 시간과 조금 결이 다른 느낌이 든다. 이 맛이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하며 혓바닥에 집중하면 현재를 살고, 나를 돌아보게 된다. 나의 혓바닥을 돌아보는건가.

5. 세계는 넓고 재밌구나

이미지: 사람 1명 이상, 사람들이 앉아 있는 중 실내

위에 적었듯이, 나는 23세에 처음 여권을 발급받았다. 그 전에는 뭔가 해외에 나가는건 나랑은 조금 거리가 있는 일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이상하게 이번 년도에 외국을 많이 갔다.
1. 세부: 스쿠버다이빙 (백수기간)
2. 샌프란시스코: Facebook F8, 해커톤
3. 도쿄: 후지락 페스티벌
4. 싱가포르: Facebook APAC Summit
5. 중국: China Korea Hackathon
6. 발리: 서핑 여행

한국과 다른 풍경을 보는것도 재밌었지만, 무엇보다 좋은건 다른 나라 친구를 사귀는 것이었다. 다른 문화의 다른 외모의 다른 성격의 사람과 위화감 없이 왈랄라 이야기를 나누는건 생각을 넓혀주는 것과 동시에 내 코어를 기른다. 복싱처럼 코어 기른다. 복싱 하고싶다.
이렇게 다양한 친구를 조건 없이 사귈 수 있게 해 준 건 Facebook Developer Circle 덕분이다. 참 고맙고 건강한 조직.

6. 이상한 깨달음: 업무 외 시간에 업무를 하지 말자

이건 10월쯤에 절절하게 느꼈던 것 같다. 업무 외 시간에 업무를 하지 말자.
회사에서 리모트 및 자율출퇴근을 하니 업무와 삶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면이 있었다. 매일 아침 스탠드업 회의(화상)로 일정공유를 하니 매일 매일 결과물이 있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었다. 회사에 온지 이제 6개월정도 되어서 잘 하는걸 보여줘야겠다는 생각도 컸고.
침대에서도 일 하고 집 앞 카페에서, 친구와 함께 코딩하는게 참 자유롭고 행복하고 일하는 느낌이 안든다고 생각했는데. 돌아보니 일주일을 새벽코딩했더라. 토요일에 잔업한건 한달이 되어가고.
돌아보니 생산적 개발은 업무시간에 80% 이상 몰려있고, 업무 외 시간에는 짜치는 일이나 버그를 잡고 있었다. 가시적인 ‘성과’가 아닌 일들. 그리고 내 성장곡선에 영향이 미미한 것들. 업무 외의 시간은 잔업보다는 나를 위해 쓰는게 나 뿐만 아니라 회사에게도 도움될 것이다. 바부!

7. 커뮤니티는 나의 Vocation

  • 컨퍼런스 개최 5회 (LBD, Facebook Build Day, Planet Hackathon, 데이터야놀자, Study Circle)
  • 세미나 발표 5회 (F8 extended, Grow with the community, 삼성 소프트웨어 페어, KOSSCON)
  • 교육 기관 강의 2회 (한이음, 국민대학교)

오픈프론티어 발표하는 김에 올 해 커뮤니티 활동을 얼마나 했는지 세어봤는데, 월 1회 했더라. 정말 꾸준히 했다. 나는 참 커뮤니티 활동이 재밌다. 천직이란 생각이 든다.

8. 이걸 사서 삶의 질이 바뀌었습니다: 생리컵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든 반영구 컵. 생리컵은 혁명이다. 생리의 고통이 1/2로 줄었다. 어찌 보면 그 이하? 훨씬 산뜻해진다. 다만 처음에 갈땐 피의 지옥을 볼 것이야. 그래도 요령 생기면 2분내로 깔끔하게 슥삭이다.
내 골든컵(본인에게 맞는 컵)은 메루나컵 종 모양이다. 처음에 산 밸브형은 스치기만 해도 아팠다. 그래도 생리컵 포기하지 않고 다른 모양으로 직구를 했던게 신의 한수였다. 가히 올해의 Top 1 구매라고 할 수 있다.
제목에 드립치고 싶었는데 참았다.

9. 이것만은 안 할거야 했는데 한 것: 집필

자동 대체 텍스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는 글 쓰는건 좋은데 글 쓰는건 싫어한다. 글 쓰기 자체는 좋은데, 누가 시켜서 마감일 내에 쓰는것이 싫다는 말이다.
그래서 기존의 집필 제안들은 모두 거절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지난 4월, 나는 계약서를 쓰고야 말았다. 이 주제, Git은 내가 어느 누구보다 잘 설명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구성도 아주 맘에 든다. 1부는 GUI로 감 잡기를 내가 집필하고, 2부는 CLI로 마스터하는걸 정교수님이 집필해주신다.
다만 내가 너무 느리게 써서 편집자님께 죄송한 마음뿐이다. 그래도 비쥬얼적이게 제대로 이해 쏙쏙 되게 설명했다. Git책에 한 획을 긋고싶다.

10. 외모적 변화: 안녕 눈화장

어제 호텔에서 사우나 끝나고 엄마가 말했다. 밖에 나가기 싫다고, 화장 안해서 쪽팔린다고. 화장을 해야지 밖을 나갈 수 있다는건 무엇을 시사하는걸까.
눈화장을 안 하기 시작했다. 복싱할 때 지우기 귀찮았던게 계기였다. 작년에는 아이라이너를 안 그렸을 때 ‘음 오늘은 눈화장을 안 했군… 부끄럽군’ 했던 것 같다. 파운데이션에 립스틱 바르는건 그리 귀찮지 않은 것 같은데, 이것도 벗어나면 더 편하려나. 남자가 립스틱 안 발랐다고 어디 아프냐고 묻진 않잖아.


2019년에는…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네. 역시 나는 글 쓰는걸 좋아한다. 근데 마감이 있는건 싫어!!! 집필 싫어!!!

내년에 하고 싶은 몇 가지 계획이 있다.

  1. 게임에 취미를 붙여보기 – 콘솔 게임: 젤다, 오버쿡드 등
  2. 책 읽기 – 리디북스 정기결제 해두고 돈만 술술
  3. 영어공부 개인프로젝트 앱을 만들어야지

사실 치열하게 살고싶은 마음은 좀 죽었다. 예전엔 더 이것저것 하고 싶었는데.
그래도 더 다양한 즐거움을 변태처럼 즐겨보고 싶은 욕심은 크다. 더 많고 맛있는 술의 세계, 차의 세계, 게임의 세계를 느껴보고 싶네. 사랑하는 사람들과 오손도손 복작복작.

Published by

Yurim Jin

아름다운 웹과 디자인, 장고와 리액트, 그리고 음악과 맥주를 사랑하는 망고장스터

3 thoughts on “2018년 회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