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UTM Parameter를 달아 링크 유입 분석하기 (with google URL Builder, Bitly)

개요

페이스북, 혹은 배너 등에 링크를 공유할 때, ‘이 작업’을 해주신다면
  • 남자 여자 중 어떤 성별이 더 이 링크를 클릭했는지
  • 이 링크로 들어온 사람들의 구매율
  • 페이스북에 공유한 링크 중 어떤 것이 가장 클릭률이 높은지
  • 이 링크로 들어오자마자 재미없어서 나가버리는 확률은 얼마인지
등의 마법같은 통계를 Google Analytics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이란, url 뒤에 태그같은 것들을 붙이는 걸로 ‘UTM Parameter 달기‘라고 합니다.

작성 방법

  1. 구글 URL 작성 도구 로 접속합니다.
  2. 양식에 맞추어 URL을 작성해줍니다. (참고 링크1 참고링크2) (공동작업시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하나 파놓고 쓰면 정리하기 편합니다)
    1. [필수] 웹사이트 URL: 공유할 링크를 적어줍니다. (ex. https://milooy.wordpress.com) (특수문자는 이스케이프 해주어야 합니다!)
    2. [필수] 캠페인 소스: ‘누가(who)’ 방문자를 보내주는가? 검색엔진, 사이트 이름 등 소스정보 (ex. google, naver, facebook, naver_clickchoice)
    3. [필수] 캠페인 매체: ‘어떻게(how)’ 방문자가 사이트를 찾게됬는가? 어떤 타입의 광고인지. (ex. cpc, display, social, email)
    4. [선택] 캠페인 키워드: 검색광고키워드.
    5. [선택] 캠페인 콘텐츠: 광고컨텐츠. A/B테스트 및 광고위치별 태깅에 사용. 특별히 진행하는 캠페인인가? (ex. spring_5per_off)
    6. [필수] 캠페인 이름: ‘무엇때문에(for what)’ 사이트를 방문하는가? 제품, 프로모션 코드 또는 슬로건. (ex. winter+sale, free+coupon)

3.bitly에 접속해 로그인하고 아까 얻은 URL을 붙여넣으면 짧은 URL이 나옵니다. 글을 공유할 땐 이 링크를 이용해줍니다 ^^! Bitly__The_power_of_the_link__및_새_글_—_WordPress_com

4.구글 애널리틱스의 획득>전체>소스/매체 로 접속해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날짜‘ 설정 잊지 마세요~

모든_트래픽_-_Google_Analytics

5.‘Facebook’수치만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까 ‘캠페인 소스’를 ‘facebook’으로 해주었죠? 그것을 필터처럼 걸러서 보면 될거예요.

‘+세그먼트’버튼을 눌러 세그먼트를 추가해줍니다. 트래픽소스>소스 를 ‘facebook‘으로 ‘다음과 정확하게 일치함‘을 눌러줍니다.

모든_트래픽_-_Google_Analytics

6.그리고 그 세그먼트만 적용해주면 ‘소스 == facebook’인것들만 걸러서 보여집니다.

(Tip: 다른 세그먼트를 숨기고 싶을 땐 드래그앤드롭해서 치워줍니다. 괜히 ‘삭제’누르면 아예 삭제됩니다 ^^;; 전 처음에 그랬습니다)

모든_트래픽_-_Google_Analytics

7.원하는 소스를 걸러냈으면 ‘캠페인’명으로 확장시켜 보면 되겠죠?

두번째 측정기준을 ‘캠페인‘으로 잡아줍니다.

모든_트래픽_-_Google_Analytics

8.캠페인 명이 ‘revatoon-1’로 접속한 사람들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스가 레바!

모든_트래픽_-_Google_Analytics

9.나중에 필요한 것들을 쉽게 모아보기 위해 대시보드에 추가해볼까요?

만들어둔 대시보드 ‘URL통한 행동분석‘에 원하는 위젯을 추가해줍니다.

‘타임라인’은 위에 있는 그래프고, ‘표’가 아래의 표 입니다.

모든_트래픽_-_Google_Analytics_및_네이버_뮤직____Old_Skool_Love__Feat__장효석_

10.대시보드 > URL통한 행동분석 에 들어가보면 내가 추가해둔 위젯들이 나옵니다.

세그먼트를 ‘Facebook소스‘ 로 해두고, 필요한 위젯들을 추가해줍니다.

전 마케터들이 보기 편하도록 이것 저것 위젯들을 추가하고 커스텀해두었습니다.

URL통한_행동분석_-_Google_Analytics

11.위젯 설정에 들어가면 옵션들이 많습니다.

저는 캠페인명으로 일차 정렬하게 하고, 그 다음은 세션이 큰 수대로 나오도록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소스가 facebook인것만 보여주도록 했습니다.

URL통한_행동분석_-_Google_Analytics

12.이렇게 분석한 데이터들로 더 똑똑한 사이트를 만들어보아요!

아기_토끼

~ 끝 ~

Published by

Yurim Jin

아름다운 웹과 디자인, 장고와 리액트, 그리고 음악과 맥주를 사랑하는 망고장스터

10 thoughts on “[Google Analytics] UTM Parameter를 달아 링크 유입 분석하기 (with google URL Builder, Bitly)”

  1. 제가 GA 초입자라서 모르는게 많아서 뭘 질문해야 할지도 모를 정도입니다;
    정리해주신 내용보면서 이해가 안 됐던 부분들이 조금 이해가 되었습니다.ㅠ
    궁금한 것이 있어 질문올립니다. 뭐 이런걸 물어 하실 수도 있겠네요;;

    생성한 URL은 개발자에게 넘기면 개발자가 알아서 작업해주는건가요?

    1. 공유하고 싶은 URL에 소스, 키워드 등을 달아 만들어진 새로운 URL을 외부에 공유하면,
      그 곳에 단 키워드 등을 Google Analytics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굳이 개발 지식이 필요없는 부분입니다~

  2. 간곡히 여쭤보고 싶은게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을 활용한 url을 만드는 것 까지는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 url을 어디에 붙여넣는 건가요 ? 그걸 잘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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