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tyics 삽질냠냠 #1]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부터 적용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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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tyics 삽질냠냠 #1]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부터 적용까지
[Google Analtyics 삽질냠냠 #2] 이벤트, 그리고 Google Tag Manager
[Google Analtyics 삽질냠냠 #3] Enhanced Ecommerce 적용하기 (feat. Google Tag Manager)

Why Google Analytics?

이번에 오픈한 우리 쇼핑몰엔 어떤 사람들이 많이 들어올까요. 남자가 많을까요, 여자가 많을까요?
예상외로 30대가 많이 들어온다면 마케팅의 방향이 달라지지 않을까요.
또 사이트에 들어와 가장 먼저 누르는 곳은 어디일까요, 3페이지에 위치해 있는데 메인에 노출되어 있는 상품보다 잘 팔린다면 그 제품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를 위하여 고객의 행동 패턴전자상거래 기록을 수집하는 툴 중 하나가 ‘Google Analytics‘입니다. 사이트 소스코드에 간단히 설치해두면,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구글이 사용자 행태를 분석해 모아둔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삽질냠냠

그런데 간단한 설치로 끝난다는데, 왜 이 글의 제목에 ‘삽질냠냠’이 들어갔을까요? 이는 구글 애널리틱스(a.k.a GA)를 더 뼛속까지 꼭꼭 씹어 이용하려면, 몇 가지 작업이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Enhanced EcommerceGoogle Tag Manager는 나온지 오래되지 않은지라 한글 자료는 물론 영어로 된 자료도 많지 않습니다.  전 보통 GA 공식문서와, 거기서도 명시되지 않은 오류들을 디버깅할땐 Simo Ahava님의 블로그를 많이 참고했습니다(감사합니다). 그리고 하용호 님의 ‘오늘 밤부터 쓰는 Google Analytics‘강의와 자료로 GA에 대한 개념을 잡았습니다. 입문자 님들은 슬라이드를 꼭 한번씩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이 튜토리얼에서는

제가 Google Analytics, Google Tag Manager, 그리고 Enhanced Ecommerce를 적용하며 걸은 삽질의 길을 다듬어 적을 예정입니다. 데이터 분석 이전에, 당장 사이트에 GA부터 적용해야 하는 개발자의 입장으로 말이죠.

튜토리얼은 핑크퐁 북스토어에 GA를 적용한 사례를 가지고 진행됩니다(이것이 네이티브 애드). 굳이 난이도를 적어보자면,
1. Google Analytics 설치:
2. Google Tag Manager:
3. Ecommerce 설치: 중상
4. Enhanced Ecommerce 적용:
정도로 될 것 같습니다. 이는 제가 삽질하며 체감한 난이도와 들인 시간을 토대로 작성한 것입니다.


 

Google Analytics란 무엇인가

스크린샷 2016-01-14 오후 2.19.42

GA는 ‘문지기‘입니다. store.pinkfong.com 사이트 코드에 GA 코드 조각을 모두 붙여두면 접속한 사람들이 하는 행태를 모두 기록GA 서버에 보냅니다.

 

스크린샷 2016-01-14 오후 2.20.51

뿐만 아니라 접속한 사람들의 나이, 성별,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평균 몇 분 머물렀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조합을 통하여

  1. 모바일 접속자인가 데스크톱 접속자인가?
  2. 신규 방문자인가 재방문자인가?
  3. 이번 달 무슨 상품이 가장 많이 팔렸는가?
  4. 카테고리 목록에서 가장 많이 클릭되는 버튼은?
  5. 페이스북에 올린 링크 중 무엇이 가장 도달률이 높은가?
  6. 몇시에 가장 활발히 접속하는가?
  7. 무슨 광고배너가 가장 인기가 많지?
  8. 구매자는 어떤 결제 스텝에서 가장 이탈률이 높은가?

등의 무궁무진한 통계들을 알 수 있습니다.


 

설치하기

그럼 긴 말 없이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설치는 공식 문서를 보고 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TIP: 회사에서 쓸 용도라면 회사 개인 메일계정 말고, ‘smartstudy@smartstudy.com’처럼 회사 공식 계정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소유권 이전이 되지 않는다는 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2. 가입하고 새 컨테이너를 만듭니다.
설치하면 바로 ‘추적 코드’가 나오는데, 이는 관리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에서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이 코드를 사이트 소스코드 </head>바로 위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추적하고 싶은 모든 페이지에 첨부되어 있어야 합니다.
(django를 사용하고 있는 핑크퐁 북스토어는 base.html에 넣었습니다.)
Google_Analytics

3. 설치 완료
Google Analytics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후 길면 3일 이후부터 google analytics 홈페이지에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소개

적용이 완료되면, 그 때부터 통계가 잡히기 시작합니다. 간단히 좌측 탭 메뉴들을 하나씩 소개해보겠습니다. 이는 하용호님의 슬라이드를 참고하였습니다.

지능형 이벤트

사이트에 특이한 변화가 생겼다 하면,  GA가 자동으로 이 곳에 로그를 쌓아줍니다.
(1월 10일에 세션 시간이 168% 증가한 것을 찾아주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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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당장 지금 일어나는 일을 보여줍니다.
현재 접속한 사용자 수, 인기 페이지 혹은 어디를 보고 많이 접속해 왔는지가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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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고객

북스토어 유저들의 특징.
재방문자와 신규유저의 비율은? 나이는? 성별은? 평균 머무는 시간은?
(재방문자 58%, 신규유져 42%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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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

북스토어에 무엇을 통해 들어왔는지.
어떤 링크를 타고 왔고, 어떤 광고를 눌러 왔고, 그렇게 온 사람들이 돈은 얼마나 쓰는지?
스크린샷 2016-01-14 오후 4.04.59

방문 형태

그렇게 유져들이 들어왔으면, 들어와서 무엇을 하는지 보여줍니다.
(e.g. 메인화면에서 어느 버튼을 가장 많이 누르는지)
스크린샷 2016-01-14 오후 4.05.06

전환

제일 중요한 ‘전자상거래’가 들어가있는 전환 탭.
목표 설정과, 쇼핑 행동과 수익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6-01-14 오후 4.05.13


 

GA에 들어와서 가장 먼저 할 일

기간 설정

일단, 기간을 설정합니다.
‘최근 7일’이나 ‘지난 30일’과 같은 옵션을 줄 수도 있습니다.스크린샷 2016-01-14 오후 4.18.12

세그먼트 설정

다음으론 ‘+세그먼트’ 버튼을 눌러 세그먼트를 설정해줍니다.
세그먼트는 ‘필터’같은 것으로,
모바일 / 크롬사용자 / 남자 / Facebook으로 온 사람들
이런 식으로 분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작업에 필요 없다면 안 해줘도 되지만 데스크톱/모바일은 나눠서 보는게 보통 도움됩니다.)

스크린샷 2016-01-14 오후 4.16.14

그러면 이렇게 많은 옵션들이 뜨는데, 필요한 것들을 선택하고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스크린샷 2016-01-14 오후 4.16.25

그럼 이렇게 그래프가 색별로 나뉘어 보여집니다.
나누어 뜯어 보면 전체를 볼 때와 다른 진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그래프를 보면 전체 세션에선 재방문자>새 방문자 인데 데스크톱으로 방문한 사람만 보면 새 방문자가 현저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6-01-14 오후 4.16.31


 

 Outro

이것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설치, 그리고 간단한 메뉴 이용법을 적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선 Google Tag Manager 설치 및 사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Google Analtyics 삽질냠냠 #2] 이벤트, 그리고 Google Tag 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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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

JayJin

아름다운 웹과 디자인, 장고와 리액트, 그리고 음악과 먹방을 사랑하는 망고장스터

4 thoughts on “[Google Analtyics 삽질냠냠 #1]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부터 적용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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