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접근성(by ClearBoth 벙개!)

브라우저
  • Engine
    • 해석해주는거.
    • IE는 Gecko, Chrome은 webkit쓰다가 blink로… 사파리는 웹킷,
    • 주의해야할것 : Blink
      • webkit접두사가 다 먹힌다.
      • but webkit이랑 blink는 다르다!
    • 엔진의 성능이 좋을수록 브라우저 속도가 빠르다
      • 최적화 최적화!!
      • 어떻게 돌려야 이 엔진에서 가장 잘 돌아가는지!
  • Mobile Browser
    • Android 내장 브라우저
      • 기본적으론(4.3이하) webkit
      • 4.4(키캣)부터 blink
    • Android 크롬(2주에한번씩 업뎃)
      • blink
    • iOS (4주에한번씩 업뎃 – 심사가 빡세서…)
      • 사파리 : 웹킷
    • Blackberry
      • webkit
    • Symbian
      • 엔진 미상(!!!!) (IE랑 비슷)
  • Browser
    • minimun브라우저에 돌아가게 만들긔
      • IE 5.5를 지원하는걸 만드느라 엄청 밤새고 그랬는데 5.5접속률은 0%이었다…
  • 주절주절
    • 크롬은 업데이트가 언제 됬는지도 모르게 지들 멋대로 막 업뎃함.
      • IE는 윈도우즈를 통째로 업뎃할때 얘도 업뎃함 ㄷㄷㄷ
    • 포털은 minimum까지 다 지원해야함.
      • 작은 퍼센트의 고객을 잃는것도 큰 타격이므로 ㄷㄷ
기술
  • Front-End
    • 보여지는쪽. 브라우저 성향을 탄다.
    • 내가 조금이라도 건드리면, 사용성에 영향을 준다.
    • HTML
      • 마크업.
      • made by 팀 버너스 리
      • Hyper text markup language
      • 가장 기본이고, 가장 중요하다. HTML을 얼마나 잘짜느냐가 그사람의 역량이(!!)(구글 검색결과에 상위에 노출된다던가, 접근성에 적합한가..)
      • HTML5. 새로운 기술들 많음. 책을 읽는다면 최신걸로 읽는게 좋음!
        • 비교적 최신 프로젝트들은 요걸 씀.
      • XHTML, HTML4.01    <<더이상 바뀌지 않는다!
      • W3C, WHATWG 에서 명세 참고해 (하지만 웟WG는 아메리칸조크들도 섞여있어서 걍 W3C봐)
    • CSS
      • Cascading style sheet
      • 의미와 표현의 분리.
        • 브라우저를 이쁘게 만들기 위해 HTML을 더럽히지 말쟈…
      • CSS3 : Transition, animation, flex box….
    • JS
      • 동작을 담당.
      • ECMAScript : 자바스크립트의 최신버전(명시되어있는거!)
        • Action script
  • Back-End
    • 데이터. 브라우저 성향을 타지 않는다.
    • Client
      • php, JSP, ASP
    • Server
Mobile
  • 파편화 장난아니다!
  • 아이폰
    • 3.5 inch(~4s)
    • 4 inch (5s, 5c)
  • 레티나 대응(공식명칭 : DPI-DotPerInch-대응)
    • “걍 이미지를 2배로 쓰는거 아니야?”라고 사람들이 착각함.
    • 근데 또 너무 좋은 화질로 놓으면 사용자의 데이터를 쭉쭉 빨아먹는다.
    • 실제 디바이스 사이즈에 비해 해상도가 미친듯이 큰거…
    • 이제 PC에서도 레티나대응을 해야한다(맥프레!)
  • 안드로이드
    • 해상도 파편화 대박
  • 디바이스 보는 방식
    • Portrait : 세워서보기
    • Landscape : 눕혀서보기
  • 그래도 모바일이 CSS3를 웹보다 더 잘 지원한다.
  • Mobile First(모바일 우선대응)
    • 개발하기 편한듯. 폰트도 다 깔려있고, 화면전환, GPS, 확대축소, 전화, 문자, 진동, Touch 등등 다 구현(?!)되어있으니.
    • 데스크탑은 불가하고, 모바일은 가능한것들이 많음! (사용성 big)
      • 예를들어, 피트니스나, 요리 등등.
      • 휴대가 가능하다는게 제일 큼.
  • Responsive Web design
    • 여러 해상도에서 다른 사용성을 같은 마크업으로…(ㄷㄷ)
    • mobile first랑 일맥상통.
주절주절
  • megaman sprite(롱맨?) 한번 만들어보면 JS dom같은거 한방에 이해한다.

Published by

Yurim Jin

아름다운 웹과 디자인, 장고와 리액트, 그리고 음악과 맥주를 사랑하는 망고장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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